티스토리 뷰

다양한 꿈이 있으므로 Ctrl + F 키를 눌러서 검색할 단어를 입력해 검색해 보세요.

Because you have a variety of dreams, press Ctrl+F to search for the search to search for.

2017/09/19 - [꿈해몽 (Dream interpretation)] - 부처에 관한 다양한 꿈 해몽.(Various dream interpretation of Buddha)

2017/09/18 - [꿈해몽 (Dream interpretation)] - 하느님에 관한 다양한 꿈 해몽.(A variety of dreams of God)

신령

 

샤머니즘에서 검기는 모든 신령스런 존재는 현실의 어떤 권위적인 사람,지도자,스승,학자,은인 등의 동일시이고, 정신적인 일이나 서적의 상징이다.

 

신령이 주는 음식을 먹는 꿈

 

꿈에 신령스런 존재가 주는 음식을 먹으면 현실에서 어떤 존경할만한 사람이 맡겨주는 일에 종사할 것이며, 임신 가능의 여자라면 태기가 있어 자식을 낳을 것이다. 신이 주는 약을 먹으면 그 약과 유사한 약이나 일 혹은 수단을 얻어 병자는 회복되고 건강한 사람은 일이 잘 성취될 것이다.

 

공중에서의 신령의 예언 꿈

 

신령스런 존재가 그 형체를 드러내지 않고 어떤 경고나 예언 또는 약속하거나 불러내면 미래의 현실에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게 된다.

또는 경고나 예언적인 말을 소문이나 지상을 통하여 듣게 될 것이다. 이 꿈이 자기 운세에 변화가 생길 것을 자기의 또 하나의 자아가 자기에게 깨우치는 것이라면 상대방이나 제3자가 개입되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길을 안내한 신 꿈

 

이런 꿈은 현실에서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이나 방도가 마련되어 소원을 성취할 수 있다. 어떤 경기 또는 시험, 추첨에 당선되거나 자기 일이 성공할 수 있는 방도가 마련되고 성공할 수 있다.

 

신의 뒷모습을 보는 꿈

 

이것은 신이 자기를 져버렸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자기가 하고자 하는 모든 일을 그 신과 동일시되는 현실의 어떤 사람이 잘 협조해 준다는 암시이다.

 

제물을 바치는 꿈

 

신령스런 존재나 우상에게 제물을 바치거나 부처님에게 공양하면 현실에서 자기의 일거리를 상대방이나 제3자에게 성취시켜 주기를 부탁할 일이 있다. 그것에 절하면 그 소원이 더욱 잘 이루어진다.

 

성불을 예언하는 꿈

 

어떤 행자승의 꿈에 백발노인이 나타나서 "지금 머리맡에 앉아있는 소녕의 목을 잘라야 성불한다."라고 일러주었다.

꿈을 믿은 행자승은 자기 옆에서 노는 소년의 목을 잘라 죽이는 참극을 저질렀다.

이꿈은 상징된 꿈이다. 꿈속의 노인은 자기의 또 하나의 자아가 분장한 것이고 "소년의 머리를 잘라야 한다."는 것은 "자기 성기를 잘라야 도통할 것이라."는 자기 마음의 다짐이었을 것이다.

그는 항상 불도에 방해되는 것은 성욕이라고 생각하고 이것을 거세함으로써 도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을 것이다. 그런데도 그는 꿈의 에언을 직접적인 예언인 줄 믿고 크나큰 범죄를 저질렀다.

 

선악과를 따먹는 꿈

 

어떤 신비스런 나무에서 과일을 따먹는데 신의 음성이 "그것은 선악과다."라고 말하여 황송한 마음으로 먹었다는 꿈을 꾼 사람이 있다. 이 꿈은 전후사연이 더 길어 꿈을 꾼 사람에게 적합한 암시를 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일ㅇ르 따먹는 것은 어떤 일거리를 책임지고 성취시키게 될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때의 신의 음성은 꿈을 신비롭게 하며 존경과 믿을 가지고 기억하게 하는 또 하나의 자아가 신으로 분장해서 대리하고 있는 것이다. 선악과라는 말은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서 따먹은 것으로 성경 기록에서 이끌어 온 거인데, 이러한 잠재 지식이 없었다면 이 꿈을 형성하기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그러나 선악과에 대한 성경 해석은 꿈꾼 사람이 평소에 어떻게 믿고 있었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아담과 이브가 선악과를 따먹었기 때문에 인간이 고통과 죄 가운데 있게 되었다고 믿는 사람은 꿈에 과일을 따먹은 것이 현실에서 어떤 죄악시되는 일거리나 좋지 못한 일로 체험될 것이다.

한편 선악과는 인간이 따먹어야만 했고 그것을 따먹음으로써 선악을 분별할 줄 알게 되었으며, 인간의 운명이 새로운 것으로 예정 지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현실에서 선하고 참된 진리를 위해 일할 것을 예견한 꿈이다.

 

산신령 꿈

 

꿈속의 산신령은 가상적인 존재로서 또 하나의 자아가 변장한 모습이다. 산신령은 예언과 경고를 목적으로 존엄과 믿음을 가지고 자기 꿈을 신앙해 주기를 바라는 꿈의 노작에 불과하다. 또 한편 산은 학원이나 기관을 상징하므로 산신령은 학원장이나 기관장등의 동일시이다.

 

위험을 경고한 산신령 꿈

 

산에서 낮잠을 잤는데 꿈인지 생시인지 모르나 백발노인이 박달나무 지팡이를 짚고 와서 "나는 OO산 산신령인데 이곳을 얼른 피하라."고 일러주고 연기같이 사라졌다. 이런 꿈을 꾸면 웬만한 사람은 두렵고 의심스러워 그곳을 피하고 화를 모면하려 할 것이다. 그리고 그는 틀림없이 실존하는 산신령으로 믿겠지만 그는 실존이 아니다. 그는 자기 잔신의 예감에 의해서 위험이 박두해올 것을 예견한 것이고, 그의 잠재 지식이 산신령이란 공상적 신령으로 분장해서 내놓은 것이다. 꿈의 표상으 ㄴ그보다 더한 표상도 창조해낸다. 그렇게 함으로써 꿈의 예시를 믿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신령이 산삼의 소재를 알려주는 꿈

 

어떤 효자가 아버지 병에 필요한 산삼을 얻기 위해 수삼 년을 산속을 헤맸다. 하루는 꿈속에서 산신령이 나타나 산삼 있는 곳을 일러주어 꿈에 본 그대로 산삼을 캘 수 있었다 한다. 그는 산신령이 그 효성에 감동되어 상으로 준것이라고 믿을 것이다.

그러나 실존하는 산신령이나 어떤 다른 신령스런 존재가 일러준 것이 아니라, 그의 어버이를 섬기는 효성이 제 스스로 영감의 경지를 조정하여 예감이 생기고, 산신령은 자기의 또 하나의 자아로 분장하여 인삼의 소재를 투시했던 것이다.

 

산삼을 얻은 백발 노인의 계시 꿈

 

어떤 여인의 꿈에 백발노인이 나타나서 "독바위골에 가면 집터가 있을 것이다."라고 하면서 옥동자를 안겨주었다 한다. 현실에서 반신반의로 그곳에 가보니 2백 년 정도 묵은 산삼 두 뿌리가 있어 횡재했다는 사실이 있다.

그녀는 자기 영감에 의해서 산삼의 소재를 반 투시, 반 상징적으로 예지했던 것이다. 그녀가 다녀각 산삼 캐기를 원했던 소원에서 이루어졌거나 가난을 물리치고 집 한 간이라도 마련해 보고 싶은 소원이 집터라는 것을 이끌어 들였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백발노인은 자기의 또 하나의 자아이며, 옥동자는 산삼의 동일시, 집터는 살림밑천이 생길 수 있다는 암시적인 표현이다.

 

용궁과 용왕 꿈

 

꿈속에서라면 용궁이라는 데를 가서 용왕이나 해신들을 볼수 있을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용왕에게 상을 받거나 벌을 받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잠을 깨고 확인하면 해변에 있거나 배 안에 있거나 전혀 엉뚱한 산정에 있을지도 모른다.

이것은 자기 소원의 경향이나 미래의 어떤 체험이 그의 잠재의식에 의해서 암시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만약 그런 꿈을 꾸었다면 그는 가까운 장래에 자기 신상에 불행이 닥쳐와도 어떤 은혜로운 세력가에 의해서 구제 받고 행복해질 것이다.

또한 그의 생명이 구조될 수도 있고 사업은 순조로우며 협조적인 어떤 사람을 만날 수도 있을 것이다.

 

신선 꿈

 

신선이란 속세를 떠나 깊은 산 속에서 살며 불로장생의 도를 닦아 신변자재하다는 초월적인 인격을 말한다. 실제로 그런 사람이 있을 성싶지는 않다.

하여간 꿈에 신선으로 나타나 보이면 그는 현실의 훌륭한 학자, 권력자, 고위관리,기관장,고승,성직자 등의 동일시나 희귀한 골동품,고고학 서적등의 상징일 수도 있다.

 

신선과 바둑을 두는 꿈

 

신선이 바둑을 두느 것은 한동안 바라보고 있었는데 집에 와보니 세상은 수백 년이 경과해 있었다는 이야기는 민담의 하나이다. 이런 이야기는 잠재의식화 되어 꿈의 재료로 내놓을 수 있을 것인데 만약 똑같은 꿈은 아니더라도 이와 비슷한 꿈으로 신선이라고 생각되는 사람과 장기나 바둑을 두었다면 그는 현실에서 어떤 훌륭한 학자나 기업주와 더불어 학문, 사업 등에서 시비를 가릴 일이 있을 것이다. 신선이 강대국으로서의 직성 국가를 상징하느 것이라면 장기간 전쟁할 것을 자기 나라를 대신해서 예지하는 꿈일 수도 있다. 이때의 산정은 국가나 공공 기관의 최고 정상을 뜻한다.

 

이상 신령들에 관한 다양한 꿈을 알아보았습니다.

꿈은 암시이자 현재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많습니다만 너무 꿈에 연연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현실은 여러분의 노력으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2017/09/19 - [꿈해몽 (Dream interpretation)] - 부처에 관한 다양한 꿈 해몽.(Various dream interpretation of Buddha)

2017/09/18 - [꿈해몽 (Dream interpretation)] - 하느님에 관한 다양한 꿈 해몽.(A variety of dreams of God)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