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끄러지는꿈에 관한 다양한 꿈 해몽


미끄러지는 경우


꿈속에서 미끄러진다는 것은 자기가 서있는 위치의 입지 조건이 미끄러울 때, 가령 빙판이나 타일 바닥 또는 기름이 바닥에 묻었을 경우다. 이 집지 조건의 불안전한 상태는 곧 자신의 처지가 불안전한 것을 뜻하며, 직위가 떨어지거나 신분의 몰락과 병고등을 상징하며, 시험에 낙방하거나 연애에 실패하는 등 미래의 현실에서 체험될 불운한 사건을 상징하는 꿈이다.


계단에서 미끄러지는 꿈


계단을 올라가다가 실족이나 그 외의 어떤 연유로 인해서 아래로 미끄러져 놀라 깬 꿈은 취직이나 입학시험에 낙방될 것을 암시한 것이다. 계단의 단수는 학년 수를 암시하기도 하며 고통의 상징일 수도 있다.


빙판을 조심스럽게 걷는꿈


논바닥이나 앞길을 막은 개천이 얼어서 지나가려는데 얼음이 얕게 얼어 조심스럽게 간신히 건너가는 꿈을 꾸면 자기 사업이 한동안 동결 상태에 놓여진 것을 타개하거나 취직, 진급, 입학, 전직 등의 일이 까다로운 처지에 놓여지게 된다.

그 빙판에서 발이 얼음 속으로 빠지거나 헤어나지 못하고 잠을 깬 사람은 현실에서 자기 소원이나 계획하는 일이 절망 상태에 놓여지거나 한동안 병들게 된다. 그러나 몸 전체가 빠지느 것은 억류, 취업 등에 관한 꿈이다.


빙하에서 미끄러지는 꿈


등산을 하다가 빙하를 만나서 위쪽으로 오르려고 하지만, 오를 수 없어 천신만고 끝에 결국 아래로 미끄러져 버리는 꿈은 현실에서 자기가 계획하는 일이나 소원의 경향이 결실을 못보고 현재 지위에서 몰락함을 예시한 것이다.


스케이트를 타는 꿈


스케이트장에서 스케이트를 타는 것은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거나 자기 사업과 관계된 꿈이다. 스케이트를 잘 타면 시험이나 작품 심사 등에서 합격되고 당선될 일이 있거나 자기 사업이 잘 진행됨을 뜻한다.

스케이트를 타다 미끄러져 쓰러지면 불합격, 사업의 실패 등을 겪는다. 스케이트를 타다 얼음이 꺼져 그 속에 빠져 버리면 비상한 수단에 의해서 어려운 관문을 돌파하고 어떤 기관에 취직된다.


얼어붙은 강을 건너는 꿈


얼어붙은 강에서 사람들이 썰매, 스케이트 등을 타는 것을 구경하다가 얼음 위를 건너는 사람들을 따라 건너편으로 걸어가는데 조각나고 살얼음이 언 강을 무사히 건너갔다. 저쪽에서 할머니 5,6명이 자기들이 온 길을 물어 건너가는 것을 보고 앞으로 걸어갔다는 사람의 꿈이다.

이것은 어떤 회사에서 감원 선풍이 나고 신규 채용(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과 감원되는 사람(5,6명의 노파)들이 있어 자기도 감원될까 겁났지만(살얼음이어서), 그곳을 무사히 건넜기 때문에 감원되지 않고 승진 또느 전직으로 새로운 직무에 종사할 수 있음을 예시한 것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